BTS라는 현상

그 너머와 그 이면의 이야기

갑자기 어떤 이유로! BTS(방탄소년단)은 이렇게 월드 클래스가 되어 버린 걸까요? 전혀 관심 없었던 아니, 무슨 보이그룹을 좋아하냐며 핀잔을 주던 동료들도 이젠 궁금해 합니다.

“그렇다고 내가 ARMY(아미)가 되겠다는 건 아니고, 이 정도 인기라면 이유를 제대로 알고 싶어서...”

맞아요. 진정한 마케터라면 본인의 음악적 취향과 상관없이 BTS라는 거대한 현상의 너머와 이면 그리고 그 뿌리까지 닿고 싶을 거예요.

그런 마음을 누구보다 잘 아는 또 한명의 마케터로서, (애초보다 너무나 커진 규모의) 세미나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강연을 수락해주신 존경하는 연사분들과 그리고 분명, 진지함에 호기심까지 가득할 여러분들이 서로 연결되어 같은 공간에서 빛나고 있을 시간을 기대해 봅니다.

마케터 김영미(MUSHROOM) 

+ special thanks to 이지영/ 김동훈/ 최재붕/ 정은상/ 김상아/ 송미숙/ 장인선/ 문지현/ 김라연/ 조현경/ 국봉환 그리고 박종윤 

BTS는 하나의 글로벌 브랜드가 됐죠. 

마케팅에 관심있는 분들, BTS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이 포럼 추천합니다.
8월 26일부터 3일간 슈피겐홀애서 열립니다.

#BTS #마케팅 #Marketing


by 조현경 (LoginD 대표)


좋은 컨퍼런스가 있어 추천합니다.

이 행사 기획한 분들이 선수급이셔서 안봐도 퀄리티는 최고일 겁니다. 

<BTS>에 관한 모든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컨퍼런스입니다. 강추! 강추!


by 박향기 (메타브랜딩)

영미 언니에게 있어서
그녀가 좋아하는 일을 한다는 것은 
이렇게 스스로 좋은 에너지들을 동글동글 모아서 
또 누군가를 위해서 굴려보내 주는 일이었구나 생각하면서 
언니의 새로운 시작을 축하해요.
나도 너무 듣고 싶은 내용들

머쉬룸의 첫번째 인사이트 포럼
BTS 그 너머와 이면의 이야기

첫째 날 
[언어교육] Dr. Wona Lee (UC Santa Barbara) 
[미디어/팬덤] 이지행 (중앙대학교 강사/문화연구자) 
[남성성] Dr. Colette Balmain (Kingston Univ.) 
[국문학] 신형철 (조선대학교 문예창작학과 조교수)
[회화] 진영선 (고려대학교 명예교수/ 조형예술학 박사) 
[영화학] 이지영 (세종대학교 대양휴머니티칼리지 초빙교수)

둘째 날
[플랫폼] 최재붕 (성균관대학교 서비스융합디자인학과/기계공학부 교수) 
[밀레니얼의 관점] 김송이/전예은 (한양대 문화콘텐츠학과)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장정우 (엣지랭크) 
[오가닉 커머스] 박미내 (커넥서스 컴퍼니)
[철학] 김동훈 (스타퍼 인문학 연구소 소장/브랜드 인문학 저자)
[팬덤] 박종윤 (e커머스 전문 컨설턴트/내 운명은 고객이 결정한다 저자)

세째 날 
[특별공연 ] 서예지 (가야금 연주자) with 문현진
[해외 유튜버] Angela Pulvirenti (Italian Army)
[디자인] 오상희 (월간 디자인)
[미디어/콘텐츠] 홍혜진 (구글)
[데이터 비주얼라이제이션] 봄바람 (스토리텔링 미디어그룹)
[팬덤] 김소연 (뉴닉)
[KPOP] 김홍기 (스페이스오디티)

Beyond & Behind
2019년 8월 26-28일
선정릉역 슈피겐홀
www.mush-room.co.kr


by 정신

BTS는 잘 모르지만,
마케터 김영미는 누군지 알겠습니다. 

이 열정은 무엇? 이 추진력은 무엇? 이라고 생각이 들만큼 말보다는 실천/행동으로 보여주는 마케터.

이미 차고넘칠 내공을 가지셨을텐데. 끊임없이 관심가지고 둘러보며 스스로를 더 단단하게 채워가는 마케터. 

이런 마케터 김영미님(Anna Kim )이 
“BTS라는 현상이 주는 의미”를 지금의 마케터라면 
꼭 알고 갔으면 하는 바람을 담아 기획한 컨퍼런스. 

BTS 그 너머와 이면의 이야기
Beyond & Behind [#BTS] 

의미있는 시간이 되실거에요- 신청!

덧. 하루 행사를 기획하신더다니, 3일짜리 블록버스터를 만드셨다. 



유승우 (G마켓)

2018년 11월, 김영미님의 기획으로 진행된
"BTS예술혁명" (이지영) Jiyoung Lee 교수님과의
무경계북살롱 첫모임이 이런 파장과 확장을 가져올 것을 상상하지 못했다. 

2017년 오가닉미디어랩 윤지영 박사님을 만났고, 2018년 무경계북살롱 김영미님을 만났고
2019년에는 프롬(오가닉 1인상점의 새이름)과 머쉬룸(무경계북살롱)이 만나 마케터를 위한 인사이트 포럼 "Beyond&Behind [BTS]"이 탄생했다. 

주체적 개인이 주인이 되는 세상,
주체적 개인들의 연결/네트웍이
마케팅이되고 조직이 되고 
세상을 바꾸는 혁명의 시작이 되는 세상

이 가치는 "프롬(오가닉)"에도 "머쉬룸(무경계북살롱)"에도 
"BTS와 Army"에게도 그대로 살아서 역사한다. 

엄청난 변화흐름의 본질을 알고 체험하고 싶은
마케터 그리고 모든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기획하고 리딩하신 김영미 님의 엄청난 추진력,
함께 여기까지 걸어온 동역자분들에게 존경의 박수를 올리며...👏👏


by 송미숙 (월드비전)

운 좋게도 마케터 김영미 님이 작년 말 거실에서 시작했던 북살롱이 끊임없이 진화에 진화를 거듭하며 성장하는 모습을 옆에서 살짝살짝 지켜볼 수 있었는데, 이제는 무려 전 세계에서 연사를 불러모아 BTS 현상을 주제로 칸퍼런스를 주최하신다. 진짜 리스팩트!! 끊임없는 호기심과 열정과 연결이 만들어내는 마법같은 현상. BTS 도 대단하지만 난 영미님이 더 대단!!!! 내가 넘 좋아하고 존경하는 Sang A Kim 대표님이 운영하는 봄바람도 참여한다니!! 넘나 기대되는 컨퍼런스!!!


by 김은지 (에어비앤비)

마케터 #김영미 님 집에서 시작한 작은 모임 #무경계북살롱! 다양한 분야, 다양한 경력으로 일하는 사람들이 저자와 함께 모여 책 얘기, 일 얘기, 사는 얘기, 마케팅 얘기, 깊은 속얘기 나누던 감동의 순간들이 버섯처럼 자라 #머쉬룸(https://mush-room.co.kr) #마케터를위한BTS인사이트포럼 3일간의 놀라운 컨퍼런스가 되었습니다. 

모든 세션의 연사들이 엄청난 열정으로 준비하고, 세계 각지에서 날아오는 꿀 크레이지 BTS포럼! #초대권없는알짜배기모임. 놓치면 너무나 후회하실 인사이트 충만한 시간이 될 테니 기왕이면 #얼리버드할인받고 아래 링크(#프롬마켓)에서 어서 예매하세요! 

특히 3일차에는 저희 회사 #봄바람스토리텔링미디어그룹(www.bombaram.net)에서 BTS관련 #빅데이터를 분석해 ‘#BTS가만드는새로운세상’의 이야기를 비주얼라이제이션(#dataVisualization)해서 흥미진진하게 보여드릴 예정이니 놓치지 마시고, 경계 없이 연결해서 인사이트 나누고 함께해요! 

#BDS(bombaram data storytelling)for[#BTS]


by 김상아(봄바람)
[BTS -Organic Marketing Conference] 단 3일동안, 살아서 움직이는 네트워크의 실체를 보고 느끼고 내것으로 만들고 싶은 모든 분들께 추천합니다. 

그 시작은 마케터 김영미 (Anna Kim) 님의 거실에서 수개월 진행된 마케터들과 저자의 모임, 무경계북살롱이에요. 여기서 진화한 것이 이번 컨퍼런스입니다. 철학자이자 BTS 아미인 Jiyoung Lee  교수님과의 살롱이 여기까지 왔습니다. 그때 만났던 반짝이는 마케터들의 목마름과 열정에 마음이 많이 움직였던 기억이 다시 떠오릅니다.

요즘 참 많은 컨퍼런스가 있지만, 시니어 마케터들이 순수한 마음과 열정으로 준비한 이 배움의 장은 매우 유일한 행사가 될 것 같습니다. 살아서 진화하는 오가닉 마케팅의 실체를 함께 경험할 수 있기를요. 

격변기의 모든 마케터들, 미래를 만드는 마케터들의 축제가 되기를 응원하고 기대합니다.


추신. 주말에 모여 자원봉사로 이 엄청난 행사를 준비해온 여러분 존경합니다. 이 비주얼 디자인의 주인공 #김라연 님 (김상아 대표님의 분신) 멋져요.

by  윤지영 (커넥서스 컴퍼니)

[#마케터Jane이만난사람] 016. 김영미 (Anna Kim)

어느 토요일 낮에 집청소하고, 빨래 돌려 놓고, 커피 한 잔 하러 나서는 길에 영미님 전화를 받았다. 절친들은 카톡으로 주구장창 안부를 전하고, 신랑은 같이 살고, 양가 어른들 정도만 전화 안부를 나누는 요즘. 참 오랜만에 누군가와 ‘문득 생각이나서’라는 이유로 통화를 했다.

부런치Boolunch 독서모임에서 처음 뵌 영미님은, 어떤 책이든 “좋았다”로 받아들이는 나와 달리 구체적으로 어떤 아쉬움이 있었는지 꼬집었다. 그 까칠한 통찰력이 무지 매력적이었다. 

우리의 만남은 지적호기심의 왕성한 교류에서 접점이 일어났다. 브랜드살롱[Brand Thinking Platform] Be my B 에서 만난 어느 날은 선뜻 지하철역 데려다줄께~ 하며, 차를 태워주셨는데 그 안에서 일어나는 이야기들이 “동종업의 여자 선배”를 그리워하던 내게 정말로 필요한 때라 가슴에 팍하고 꽂혀들었다. (아무도 강요하지 않았는데 스스로 넘치고 상처받지 말라는 것이 포인트) 스타트업 이직 후 내내 목말랐던 갈증!! 심적 의지처가 되는 “여자 선배(직업적 언니)”의 존재를 느꼈던 순간이라 기억한다.

<무경계 북살롱>에 몇 번 참여하는 동안, 직업적 성취와 좌절에서 오는 감정에 대한 사심없는 공감(위로와 응원)뿐만 아니라 꿈꾸는 사람들의 열정과 에너지를 폭포수처럼 전달받곤 했다. 아름다운 공간에서 경계없이 거듭나고자 한 영미님이 애써서 섭외/초대 해주신 덕분이다. 

#ㅋㅁㅌㅂ #돈버는썰전 마케터편을 준비하면서 섭외 마지막 단계에 숨겨둔 와일드카드처럼 영미님을 모셨다. 그 때 “마케터로서 BTS를 좋아한다.”는 이야기를 진솔하게 들려주셨다. (https://youtu.be/2k75eZrJf5c) 비틀즈 이후에 이런 보이그룹은 처음이라는 역사적 평가를 받는다는 BTS. 그들 주제로 영미님 주최의 컨퍼런스가 열린다. 

무경계의 에너지를 좀 더 확장 연대할 수 없을까?로 이야기 되었던 것이 정말로 실현되어 진짜 놀랍다. 이걸 정말 이렇게 초특급 울트라파워 라인업으로 해내시다니! 왕성한 지적 호기심을 자랑하는 이 시대의 마케터라면 참여필수이지 않을까 싶다. 무대에 오르는 무경계적 스토리가 어떻게 펼쳐지려나.

👉🏻 www.mush-room.co.kr 
그나저나 전화를 끊을때 “사랑행”하고 귀요미 모드가 되는 영미님은 내 생에 지금 타이밍에 나타난 왠 귀인이실까나, 생각했던 지난 모임의 환하게 웃음짓는 순간의 사진들. 이 모임의 한 귀퉁이 차지해서 참 감사하여라!


by 김민정 (크몽)

2018년 11월 무경계북살롱은 "마케터 김영미"님의 기획으로 그녀의 집 거실에서 "BTS예술혁명" 저자인 이지영 교수님을 모시고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철학, 예술 그리고 마케팅의 "경계가 무의미한 세상"을 만난 "첫순간"이었습니다. 

BTS현상은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그리고 세상 변화현장의 가장 일선에 서있어야 할 마케터들에게 많은 메시지를 건네줍니다. 단순한 아이돌 한그룹의 성공을 넘어서 사회적, 문화적 변화의 흐름과 맥을 같이 하기 때문입니다. 

기존의 전통적 방식과 실증주의 세상의 성공법칙이 더이상 정답이 될 수 없는 시대가 이미 우리앞에 와있습니다. BTS현상은 예측된 미래가 아닌 창조적 미래를 만들어가고자 하는 이들에게 열린 세상임을 알려줍니다. 또한 수직적 하이라키 구조에서 벗어나 주체성을 가진 개인, 한명한명이 서로 연결되었을때 어떤 혁명적 변화가 일어날 수 있는지를 우리 눈앞에 현실로 직접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9년 현재까지 무경계북살롱은 지속되고 있습니다. 마치 BTS가 성장한 방식처럼 리좀적으로 오가닉하게 진화와 성장을 거듭하면서 말입니다. 

그리고 2019년 8월 26, 27, 28일에는 김영미님의 기획으로 "마케터를 위한 BTS 인사이트 포럼 Beyond&Behind"가 이 세상에 나오게 되었습니다. 

BTS현상을 매게로 철학자, 교수, 문화연구자, 컨설턴트, 마케터, 콘텐츠 크리에이터, 기자, ARMY에 이르기까지 각 분야에서 몸소 체험한 변화와 현상에 대한 통찰을 나누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주체적 개인인 우리가 서로 연결되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MUSHROOM의 첫번째 컨퍼런스로 진행되는 “마케터를 위한 BTS 인사이트 포럼, Beyond&Behind"에서 뵙겠습니다.